No comments yet

암브로시오스 대주교의 2017년 신년 축하 말씀

위기입니다! 정치, 사회, 가족, 청년, 환경 경제 등 많은 차원의 위기입니다! 제도와 가치의 위기입니다! 전쟁, 피난, 기근, 가난, 실업, 테러리즘, 지속되는 지구 생태계의 파괴. 이것이 전 세계적인 차원의 인류의 모습입니다. 어떻게 하면 우리는 우리 시대를 고통스럽게 하는 이 깊은 위기로부터 탈출할 수 있을까요?

한자어로 ‘위기’는 ‘기회’라는 단어와 같은 한자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말에서 ‘위기’라는 단어는 ‘판단하다’라는 동사에서 파생되었고 그 안에는 결정하거나 선택하는 지성적 ‘힘’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위기를 회개의 기회로, 개인과 사회가 행한 잘못된 결정들을 바로잡을 기회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사고와 행동의 방식들을 변화시키는 기회로 삼는다면, 우리가 겪고 있는 위기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한 해를 여는 이 아침에,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에게 하나의 단어에 주목하도록 부르십니다. 영원성의 무게를 담지하고 있는 이 단어는 바로 회개입니다. 이 단어는 제일 먼저 요르단 광야와 갈릴래아에서 모든 열방에게 들려졌습니다. 그것은 먼저 선구자 요한에 의해서 그리고 이어서 하느님이시자 인간이신 예수에 의해 선포되었습니다. 수십 세기 동안 그 단어는 세대를 거치며 교회 안에서 수없이 많이 선언되고 선포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우리의 귀에까지 들려왔습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 시대의 개인적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회개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마음에 새기는 것입니다.

회개하라! 세례자 요한과 그리스도께서는 구원의 문 앞에 회개의 열쇠를 내놓으시면서 그들의 설교를 똑같이 이 ‘회개하라’는 말로 시작하셨습니다. ‘회개하라’는 선포는 복음서를 지배합니다. 복음 전체가 하느님 편에서는 은총으로 인간 편에서는 회개로 묘사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총과 회개가 만나는 곳에서, 구원이 일어납니다.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의 선포 전체는 바로 회개라는 말 안에 포함되고 총괄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회개로 설교를 시작했고 회개로 설교를 마치셨습니다. 처음 설교하실 때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습니다.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마 4.17) 그리고 그분의 마지막 설교, 부활하신 후 제자들에게 주신 마지막 계명은 그분의 이름으로 열방을 향해 회개와 죄의 용서를 선포하라는 것이었습니다.(루 24.47)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 물론 하늘나라는 교회입니다. 교회의 기원과 사명이 바로 하늘나라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손수 말씀하셨듯이, “그리스도의 왕국은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요 18.36) 교회는 하늘에서 온 것이기 때문에 교회의 권위는 영적인 것이라고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고 계십니다. 구원으로서 교회는 하늘을 종착지로 삼은 하나의 여행입니다.

회개를 통해서 타락한 인류는 단지 잃어버렸던 낙원이 아니라 하늘 그 자체를 얻습니다. 이점에 대해서 모든 시대 교회의 가장 위대한 설교가였던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스의 말씀을 들어봅시다. 성 요한께서는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라는 구절의 의미를 다음과 같은 놀라운 가르침을 통해서 설명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를 낙원에 놓으시는 것이 아니라 하늘로 데려 올라가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분은 “낙원의 왕국”이 아니라 “하늘 나라”를 설교하셨습니다. 낙원의 왕국이 아니라 하늘 나라가 왔으니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당신들은 낙원을 잃었습니다. 하지만 하느님께서는 그분의 인간 사랑을 보여주심으로써 당신에게 하늘을 주셨습니다. 비록 당신은 낙원을 잃어버렸지만,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위해 하늘을 열어주셨습니다. 당신은 생의 고통이라는 심판을 받았지만 그를 통해 영원한 생명이라는 영예를 얻었습니다. 그분은 땅을 심판하여 가시와 엉겅퀴를 내게 하셨지만 당신의 마음으로 하여금 성령의 열매를 맺을 있게 하셨습니다. 얻은 것이 잃은 것보다 얼마나 커다란지 당신은 보십니까? 멀리 있는 이득은 고통을 훨씬 능가합니다!

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스는 “내가 지금 무엇을 말하고 있습니까?”라고 묻고는 이렇게 답합니다. “하느님께서는 먼지와 물로 사람을 창조하셨고 그를 낙원에 두셨습니다. 그리고 그가 타락한 하느님께서는 흙과 물이 아니라 물과 성령으로 사람을 다시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느님께서는 그에게 낙원이 아니라 대신에 하늘 왕국을 약속하셨습니다.”(성 요한 크리소스토모스, ?창세기 설교 8?, PG 54, 614)

우리가 회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복음의 본질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회개는 구원의 길로 가는 시작이요 문으로서 첫 번째로 필요한 것입니다. 회개 없이는 구원이 없습니다. 이것은 회개가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당신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지 않음을 깨닫는 것이고 이어서 그 흐름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죄의 습관들을 끊어내고 당신의 삶에 새로운 질서와 지배원리를 확립하는 것입니다. 회개하는 것은 용기 있는 결정을 하는 것이고, 당신을 노예로 만들고 당신의 인격을 비천하게 만드는 악덕과 정념들로부터 당신 자신의 해방하기 위해 분투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죄 많은 자아를 미워하고 하느님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 자신의 마음을 신뢰하는 것을 멈추고 대신에 신앙의 빛을 향해 당신의 두 눈을 여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죄 때문에 눈물 흘리며 슬퍼하고 하느님의 자비를 간청하는 것입니다. 회개는 이 모든 것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오시어 머무실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강타하고 있는 세계적인 위기는 회개 없이는 극복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 지도자들 영적 지도자들이 자신들의 잘못을 회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나은 날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부모와 교사가 그들의 잘못을 회개하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에서 더 훌륭한 아이들을 가질 수는 없을 것입니다. 탐욕스럽게 자연환경을 착취하는 이들이 회개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지구는 생태적 파괴로부터 구원받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웃에게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이 회개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사랑과 평화와 사회정의와 같은 하느님의 선물들을 누릴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적대와 분열을 일으키는 우리 자신의 이기주의를 회개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인들의 일치는 결코 현실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이사야 예언자를 통하여 오늘도 우리를 가르치십니다.

너희 자신을 씻어라. 너희 자신을 깨끗하게 하여라. 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들을 없애버려라. 너희의 사악한 방식들을 멈춰라. 선을 행하는 법을 배우고, 정의를 추구하고, 억눌린 자를 구해주고, 고아를 보호해주며, 과부들을 변호해주어라. 그리고 이러한 회개와 선한 결심으로 오거라. 우리 함께 이야기해보자. 주님께서 말씀하셨다.”(이사야 1.16-18)

이제 새로운 한 해를 시작하는 날, 우리 모두 ‘회개’를 우리 삶의 기초와 지배원리로 삼읍시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은총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우리에게 임하게 합시다. 오직 이 방식을 통해서만, 우리나라와 세계 공동체를 고통스럽게 하는 모든 사회적 문제들이 해결될 것입니다.

2017년 새해가 개인이나 사회나 복되고 평화롭고 무탈한 한 해가 되어 성 삼위 하느님의 영광 높이길 기원합니다.